1. 베이크 메쉬 맵
- 섭페에 임포트한 메쉬를 선택된 맵을 추출 함 .
- 생성된 맵을 섭페에서 인식해서 다룰수 있음.
- 스마트 마테리얼, 스마트마스크 제네레이터 등 사용하기 위해 필요
2. 텍스쳐 셋
- 메테리얼 의 갯수에 비례해 들어옴
- 재질별로 나누는게 좋음.
3. 채널생성
채널 항목의 + 버튼으로 원하는 속성의 채널 생성 가능
4. 이미시브
이미시브 채널 생성 후 마스크 이용, 디스플레이 세팅에서 조절 가능
5. 오파시티
오파시티 채널 생성 + 셰이딩 바꿔줘야 함.( 알파 있는 걸로 )
6. 마스크
- 기본적으로는 브러시로 그어서 할 수 있지만, 필레이어에 마스크를 그어서 브러시로 그은 것처럼 만들수 있다. 이게 다른 채널관리가 유용함 (높이 추가 등 )
- 섭페는 마스크 관리가 중요함!
마스크 때 4번키를 이용해서 uv모드에서 마스크를 입힐 수 있음. 선택을 세모/네모/오브젝트/ uv상 분리된 부분 등으로 할수 있음.
7. 필터
- 레이어에 추가할수 있음. 보통 필레이어->마스크 후
- 자주 쓰이는 거엔 Blur( 흐림) ,Warp (유기적으로 흩어지고 함 ), Sharpen (날카롭게)
- Color(마스크에선 안됨 )
8. 레이어채널
- 베이스 컬러, 러프니스,메탈릭, 노말 등 해당 부분의 레이어를 볼수 있다. 근데 마테리얼에 해당부분 체크 하지 않고 막 그으면 다른 채널에도 같이 그어지니까 브러시 그을 땐 신경 쓸 것.
- 해당 채널로 가지 않고 레벨을 통해서 조절 할수도 있음.
9. 스텐실
- 레이어에서 3번으로 할 수 있음.
- 이미지를 불러와서 보는 방향을 칠하는 것(zbrush 스포트라이트 같은?)
10. 맵 익스포트
- 만들어진 맵을 어떤것들을 출력할것인지 정하고 익스포트 함.
11. 하이메쉬 없을 때 베이크.
- 안에서 만들거나 한 것을 익스포트 후, 그 노말맵을 들고와서 메쉬맵에 넣고 다시 베이크 하면 해당된 나머지 맵들을 만들어 줌.
12. 브러시 필압설정
- 사이즈, 플로우 옆에 있음. 물방울이 on 선이 off
13. 브러시 영역설정
- 브러시에 alignment 로 카메라/탄젠트/uv 등으로 선택할 수 있음.
- 위치가 애매하거나 한 애들 영역으로 칠하고 할수 있음.
14. uv 심 (봉합선) 이 문제일 때
- 필에서 프로젝션에서 바꿀수 있음.
15. 와이어 프레임
- 디스플레이 세팅에 있음.
16. 스마트 마테리얼 생성.
- 폴더레이어에 넣은 것들을 우클리에 크리에이트 스마트 마테리얼로 생성 가능
- 작업한 레이어들로 마테리얼이 생성 됨.
17. 제네레이터
- 레이어에서 제네레이터로 뭔가 패턴 등 만들 때 써먹기 좋음.
- 더티, 엣지 등 해보면서 봐야 할듯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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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_K-RhERbidg&list=PLSwH3WPud8eRfBUhDQmw75WN8ZGlsOmv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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